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23 14:36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Metabase 사용법 - dashboard(대시보드) 구축하기 (feat. Metabase collection) 본문

Data Engineering 및 Infra

Metabase 사용법 - dashboard(대시보드) 구축하기 (feat. Metabase collection)

이수진의 블로그 2021. 2. 24. 21:04

포스팅 개요

지난 포스팅에서 오픈 소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툴(Open source business intellgence tool)인 메타베이스(Metabase)에 대한 대락적인 소개를 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MySQL, MariaDB, Athena, Oracle)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했었습니다.

사실, Metabase의 가장 큰 강점은 Dashboard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포스팅에서는 Metabase에서 Collection을 생성하고 대시보드(Dashboard)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Metabase 설치 방법 - MySQL(MariaDB) 연동 및 Athena, Oracle 연동하기

포스팅 개요 Metabase(메타베이스)는 오픈 소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툴(open source business intelligence tool)입니다. Database를 연동하고 그 연결된 DB에서 데이터를 시각화 할 수 있는 툴입니다. 기본적으.

lsjsj92.tistory.com


포스팅 본문

먼저, Metabase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localhost:3000으로 메타베이스가 열려 있을 것입니다. 

메타베이스 메인 화면을 보면 our analytics 섹션이 존재합니다. 여기에 분석을 한 자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Browse all items를 클릭해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은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 My personal collection 
  • All personal collection ( 혹은 다른 계정 collection도 볼 수 있습니다. Admin 권한 등이 있어야 합니다.)
  • New collection (새로운 컬렉션 추가)

 

여기서 컬렉션(Collection)은 말 그대로 모아 놓는 일종의 폴더, 디렉토리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계정이 제 계정만 존재하고 다른 컬렉션을 생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My Personal collection만 보이는 상태입니다.

한 번 Metabase 상에서 계정을 만들어볼까요?


Metabase에서 다른 사용자를 위한 계정 생성하기

Metabase Admin 계정은 다른 사용자를 위한 user 계정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 Metabase 설정 -> People -> Add someone -> New user -> 이름 및 이메일 부여 -> 임시 비밀번호 발급

 

계정을 받은 사용자는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 할 수 있으며 본인 user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soojin_number_2 라는 이름을 가진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아까 Personal collection을 봐볼까요?

 

이렇게 계정에 해당되는 collection이 생성되었습니다.

즉, 본인이 남들에게 보이기 싫은 대시보드나 sql 쿼리 등을 본인 collection에 모아 놓을 수 있다는 겁니다.

단, Admin 계정에겐 보입니다.

 


메타베이스 새로운 컬렉션(Collection) 만들기

그러면 계정으로 만들어지는 계정 별 Collection 말고 오픈 컬렉션을 만들어볼까요?

Metabase our analytics 상에서 New collection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컬렉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 버튼을 누르면 컬렉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책 데이터를 모아 놓은 데이터를 보려고 하니 book collection이라고 이름을 명명하겠습니다.

Metabase collection 생성하기

이렇게 하면 메타베이스(Metabase)에서 collection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컬렉션은 컨셉이나, 어떤 목적에 따라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책 데이터를 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것이죠!

생성하게 되면 메타데이터 our analytics상에서 book_collection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collection에 book 데이터 쿼리를 만들어보고 넣어보겠습니다.

 


 

Metabase collection(메타베이스 컬렉션)에 SQL 쿼리 결과 모으기

그럼 Metabase 환경에서 SQL 쿼리를 만들고 그 결과를 저장해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Ask a questions 부분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SQL 구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SQL을 작성해봅니다. 

 

 

SQL을 작성하고 Save 버튼으로 저장합니다.

이 저장할 때 which collection should this go in? 부분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이렇게 SQL 구문을 만들고 저장하는 것을 몇 개 만들어두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collection으로 이동하면

 

이렇게 collection에 저장해 놓은 SQL과 그 결과들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 Dashboar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대시보드를 만들면 앞서 만들어 놓은 SQL 결과들을 모아서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이름과 설명을 작성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 버튼을 눌러서 만들어 놓은 SQL 결과들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들을 마우스 드래그 등으로 위치도 변경할 수 있고 크기도 바꿀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위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마무리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메타베이스(Metabas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Metabase 상에서 만든 SQL 결과들을 모아서 관리할 수 있는 컬렉션(collection)과 대시보드(dashboard)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