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18 16:57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Mac OS 환경에서 Git 설치하기 - Mac git, github 셋팅 방법 본문

Data Engineering 및 Infra

Mac OS 환경에서 Git 설치하기 - Mac git, github 셋팅 방법

이수진의 블로그 2020. 8. 23. 16:24

포스팅 개요

이번 포스팅은 Mac OS에서 초기 git 환경을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합니다. Mac에 git 초기 설정을 하게 되면 github 등도 비밀번호 요구 없이 바로바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ac의 이러한 git 환경 설정은 아무래도 mac 사용 초기에 개발 환경 셋팅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스팅 본문

이번에 Mac을 초기화 하면서 다시 한 번 개발환경 셋팅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 중 아무래도 혼자서 공부할 때 github을 많이 이용하다보니 git에 대한 초기 환경설정을 해주었는데요. 이렇게 mac 환경에서 git을 초기 설정해주면 비밀번호 요구 등을 하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ac 환경에서 git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homebrew 설치

homebrew는 Mac 환경에서 제공하지 않은 유용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homebrew를 설치하면 brew install 를 이용해 유용한 패키지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혹은 아래와 같은 문구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명령어가 바뀔 수도 있으니 꼭 위의 홈페이지에서 복사 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sh)"

 

2. homebrew를 이용해서 git 설치하기

위에서 설치한 homebrew를 이용하면 쉽게 git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하게 되면 이제 터미널에서 git 명령어가 동작됩니다.

 

3. git config 설정 ( git 계정 설정 )

다음으로는 git config 설정입니다. config를 수정할 때 계정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계정 설정을 하게 되면 local 환경에서 git push를 할 때 요구되는 로그인 정보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git config -- global user.name 과 git config --global user.email 으로 아이디와 이메일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게 되면 git config에 user 계정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4. git 환경에 ssh 설정

계정 정보가 등록되었다고해서 이게 "나다!" 라는 보증이 없습니다. 이 보증을 위해서 SSH 공개키로 인증을 해야합니다. 

저는 Mac을 초기화 하고 난 후라 ssh 공개키가 현재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cat ~/.ssh/id_rsa.pub 을 보면 없다고 나오죠

 

따라서 ssh-keygen을 통해 ssh 공개키를 만들어줍니다.

여기서 뭐 Enter 부분이 나오는데 전부 Enter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cat ~/.ssh/id_rsa/pub 명령어를 치면 공개키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공개키를 복사! 합니다.

300x250

 

5. github에 ssh 키 등록하기

저는 github에 ssh 공개키를 등록하겠습니다. 먼저 github 자신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setting을 봅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SSH and GPG keys 부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여기에서 New SSH Key 버튼을 눌러서 SSH를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아까 복사했던 SSH 키를 저 위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끝!

 

저는 과거에 하나 이미 등록해놔서 SSH가 2개네요 ㅎㅎ

 

여기까지 진행하면 git 명령어로 git pull, git add 등을 할 수 있을겁니다.

맨 처음에 사용하실 때는 정보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github 아이디, 비밀번호)

하지만 가장 처음만 진행하고 그 이후에는 어떤 요구사항도 없이 바로바로 할 수 있음을 확인 하실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