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19 00:01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삼성역 코엑스 에듀테크(edutech) 컨퍼런스 이러닝(e-learning) korea 2019 edutech fair에 갔다온 후기 본문

컨퍼런스(IT, AI)

삼성역 코엑스 에듀테크(edutech) 컨퍼런스 이러닝(e-learning) korea 2019 edutech fair에 갔다온 후기

이수진의 블로그 2019. 9. 5. 23:00

이번 포스팅은 기술적 포스팅이 아니라 컨퍼런스에 갔다온 후기를 작성합니다.

 

본인은 현재 에듀테크(edutech)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IT 기술을 접목시킨 분야인데요.

해당 분야에서 data science 팀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edutech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조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 이번에 삼성역에 있는 코엑스에서 e-learning korea 2019 edutech fair가 열리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edutech에 대한 기술동향과 어떤 이슈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해당 컨퍼런스에 참석해서 갔다왔습니다.

후기 시작합니다!

 

코엑스 C2몰에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간판으로 크게 e-learning korea 2019 edutech fair라고 적혀있네요.

앞에 보시면 등록하시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미리 사전 등록을 해서 컨퍼런스에 참여했습니다.

 

2019 이러닝 코리아 컨퍼런스 팜플렛도 제공해줍니다.

주최는 교육부에서 주최했구요 주관은 한국교육정보진흥협회, 한국교육학술정보회 등에서 주관했습니다.

 

 

컨퍼런스라서 발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부스들도 있습니다.

해당 부스에서는 에듀테크에 종사하는 기업이나 아니면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는 기업에서 참여하여 여러가지 시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눈에 띄었던 것은 역시 인공지능(AI) 기반의 교육과 VR, AR을 활용한 교육 등이었습니다.

 

 

위에는 뭐 각종 행사 소개 등의 팜플렛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게 되면 명찰을 제공해줍니다.

이 명찰을 가지고 있어야 여러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명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방도 주니까 여러 짐들을 여기다가 넣으시면 됩니다 ㅎㅎ

저는 먼저 컨퍼런스에 참여하기 전에 행사에 참여한 기업 부스를 돌아다녀봤습니다.

여러가지 참여도 해보고, 이야기도 나누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에듀(i-Scream edu) 회사도 왔습니다. 에듀테크 산업쪽으로 취업한 뒤 에듀테크를 조사하던 중에 많이 들어본 회사입니다.

꽤나 재밌는 행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설명도 너무 재밌게 해주셔서 ㅎㅎㅎ 혼자서 우와우와 거리면서 봤네욬ㅋㅋㅋ

민망..

 

 

교육부에서 나온 미래교육관도 있습니다.

다양한 이러닝과 관련된 서비스를 소개해주고 있었습니다.

 

 

이런 태블릿들을 이용해서 교육 서비스 등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꽤나 흥미로워서 몇 개 보다가 왔네요 ㅎㅎ

근데 화면이 작아서 눈이 아팠..

 

 

YBM도 왔었습니다. 신기하게도 코딩과 관련된 자격증을 소개해주고 그랬네요

 

 

저는 주로 에듀테크와 관련된 인공지능 시스템 기반 교육, 빅데이터 기반 교육, 딥러닝 기반 교육 서비스 등을 보고 싶었는데요.

그 외에도 눈에 띄는 것들이 위와 같은 실습? 그런 것들이었습니다.

손으로 직접 만져보면서 코딩도 하고, 블록도 쌓고 하는 등의 교육 서비스는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저 오른쪽에 블록 같은 것이 코딩을 하는 개념인데요

블록을 차례대로 쌓으면 그 블록 순서대로 기계? 장난감?이 동작이 됩니다.

정말 재밌게 봤네요 ㅋㅋㅋㅋ

 

 

그리고 혼자서 오오오오~ 이러면서 봤던 이것!

저 퍼즐?과 같은 블록을 왼쪽 테블릿 아래에 있는 하얀색 공간에 넣으면 그 순서대로 테블릿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깜찍해서 귀여웠고 그림이 알아보기 쉬워서 재밌게 봤었네요

 

 

이거는 무슨 단체로 영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뭐 그런거였습니다.

지금 앉아 계시는 분이 6명인가 그러는데 2팀으로 나누어서 대결도 하면서 교육을 진행하는

그런식의 실습관이었구요

 

그 외에도 사진을 못찍었지만 OCR 기술을 활용해서 자동으로 계산도 해주고 풀이 과정도 출력해주는 서비스와

VR 환경에서 사람들이 체험하는 것등 다양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주 목적은 여기가 아니었기에 ㅎㅎ

그냥 재밌게 즐기다 갔습니다.

 

이제 컨퍼런스를 들으러 갔습니다.

저는 생각보다 놀랐던 것이 사람이 엄청 많이 왔다는 것입니다.

에듀테크가 이렇게 핫할 줄은 몰랐습니다.

 

 

엄청난 사람수..

심지어 3개의 방에서 진행했는데 여기는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리고 역시 컨퍼런스를 참여하니까 조금 수준있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앞으로의 교육 시장은 어떻게 변화될 것이고

현재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교육 시장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연구 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중국에서 개인형 맞춤 교육 시스템을 하는 강연이었습니다.

꽤나 흥미로운 주제였고 배울점도 많았습니다.

 

 

 

아! 그리고 중간중간 이렇게 음료수도 줍니다 ㅎㅎ

개꿀

 

뭐 아무튼

 

 

그리고 그런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도 해주었구요

 

 

딥러닝 기반의 모델 등을 소개해주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논문을 참고하라고 하던구요

 

또한 아래 강의는 카이스트 교수님이 강연을 하셨던 내용입니다.

마찬가지로 AI가 education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었습니다.

 

2017-2022년까지 시장이 엄청나게 커질 것이고

그 커졌을 때의 우리는 어떻게 대비해야 하고 등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사진은 인공지능이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설명입니다.

맞춤형, cheating detection 등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확실히 이런 컨퍼런스를 갔다오니 좀 더 시야가 넓어진 기분입니다.

회사에 입사한 지 1달 정도 되어서 아직 시장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요

역시 와서 듣고 체험하니까 확실히 배울점이 많았습니다.

좋네요!

이상 e-learning korea 2019 edutech fair 후기였습니다.

에듀테크에 관심이 있으시면 이러닝 코리아에서 진행하는 이번 행사 꼭 참여해보세요 ㅎㅎ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