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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자바 인터페이스 - 2 본문

java

자바 인터페이스 - 2

이수진의 블로그 2017. 8. 16. 08:42

인터페이스에선 추상 메소드를 빼고 디폴트 메소드도 존재한다.
디폴트 메소드는 인터페이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없고 또한, 추상 메소드가 아닌 인스턴스 메소드이므로 구현 객체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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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face RemoteControlIn {
    //상수
    int MAX_VOLUME = 10;
    int MIN_VOLUME = 0;
    
    //추상 메소드
    void turnOn();
    void turnOff();
    void setVolume(int volume);
    
    //디폴트 메소드
    default void setMute(boolean mute)
    {
        if(mute)
        {
            System.out.println("무음 처리합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무음 해제합니다.");
        }
    }
    
    //정적 메소드
    static void chanegeBattery()
    {
        System.out.println("건전지를 교환합니다.");
    }
 
}
Colored by Color Scripter

디폴트 메소드는 setMute(boolean mute)인데 이 메소드는 바깥에서
RemoteControlIn.setMute(true)와 같이 접근이 불가능하다.
RemotecontrolIn의 객체를 생성해야 접근이 가능하다.
이 디폴트 메소드도 오버라이딩이 가능해서 구현 클래스가 자신에 맞게 오버라이딩하면 재정의한 메소드가 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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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In
{
    private int volume;
    
    public void turnOn()
    {
        //turnOn 추상메소드 실체 메소드(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TV를 켭니다.");
    }
    
    public void turnOff()
    {
        //turnOff 추상 메소드 오버라이딩
        System.out.println("TV를 끕니다");
    }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setVolume 메소드 오버라이딩
        if(volume > RemoteControlIn.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In.MAX_VOLUME;  //최대 크기가 넘지 않도록 설정
        }
        else if(volume < RemoteControlIn.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In.MIN_VOLUME; //최소 크기가 넘지 않도록 설정
        }
        else
        {
            this.volume = volume;
        }
        System.out.println("현재 TV 볼륨 "+volume);
    }
    
}
Colored by Color Scripter

위는 setVolume을 오버라이딩한 것을 보여준다.
이후 
RemoteControlIn rc = new Television();
rc.turnOn();
rc.setMute(true);

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정적 메소드
RemoteControl.changeBattery();와 같이 접근이 가능하다. static이므로.

인터페이스 또한 상속처럼 다형성과 타입 변환이 존재한다. 이 부분은 상속가 내용이 겹치므로 생략한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상속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 상속을 허용한다.
하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하위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뿐만 아니라 상위 인터페이스의 모든 추상 메소드에 대한 실체 메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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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face InterfaceA{
    
    public void methodA();
    
}
 
interface InterfaceB{
    
    public void methodB();
}
 
interface InterfaceC extends InterfaceA, InterfaceB{
    public void methodC();
}
 
class ImpleEx implements InterfaceC
{
    public void methodA()
    {
        
    }
    
    public void methodB()
    {
        
    }
    
    public void methodC()
    {
        
    }
}
 
 
Colored by Color Scripter

하위 인터페이스를 상속하는 구현 클래스는 상위 인터페이스 내용까지 다 작성해야 한다.

그럼 디폴트 메소도는 도대체 왜 쓰이는지 알아보자

디폴트 메소드는 왜 쓰일까?


인터페이스에서 디폴트 메소드를 허용한 이유는 기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이다. 기존 인터페이스의 잉름과 추상 메소드의 변경 없이 디폴트 메소드만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개발한 구현 클래스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새롭게 개발하는 클래스는 디폴트 메소드를 활용할 수 있다.

만약 InterfaceA에 추후 시간이 흘러 method3()이 추가 되었다고 하자. 만약 이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라면 InterfaceA를 구현한 클래스는 구현하지 않았기에 에러가 나올 것이다. 하지만 디폴트 메소드로 추가할 경우엔 구현 클래스에선 에러가 뜨지 않는다. 추상 메소드가 아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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