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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본문

java

자바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수진의 블로그 이수진의 블로그 2017. 8. 10. 08:45

객체라는 것은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것과 식별 가능한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사람, 학과, 강의 등등 모든 것이 객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이름, 나이등의 속성이 있고 웃다, 움직이다의 동작이 있다.


그리고 객체는 다른 사람과 식별 가능하기 때문에 다 각자 객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나의 친구 A, 선생님 B, 친척 C 등등 모두 다 사람이지만 식별 가능하기에 객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객체들은 서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객체들은 다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다른 객체와 서로 상호작용하며 동작한다.

사람을 보면 제자와 선생님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살아간다. 그런 원리와 비슷하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여러가지 특징이 존재한다.

1. 캡슐화

책체의 필드,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을 말한다. 외부 객체는 내부의 구조를 알지 못하며 객체가 노출해서 제공하는 필드와 메소드만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곧 외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객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상속

상위 객체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하위 객체에게 물려주어 하위 객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상위 클래스에 메소드1 이 있으면 하위 클래스는 이 메소드1을 사용할 수 있고 본인의 메소드2 도 사용할 수 있는것이다.


3. 다형성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 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이 다형성의 특징으로 객체는 부품화가 가능하다. 예를들어 Tire 클래스가 있고 그 밑에 kTire, mTire 클래스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때 자동차 타이어를 Tire t1 = new kTire()와 Tire t2 = new mTire() 등으로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것이 다형성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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