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3-29 03:47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왜 gitignore를 사용할까? - gitignore 사용 이유와 사용 방법에 대해 본문

IT 및 개발 TIP

왜 gitignore를 사용할까? - gitignore 사용 이유와 사용 방법에 대해

이수진의 블로그 2020. 1. 12. 11:05

포스팅 목적

이번 포스팅은 .gitignore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git을 하다보면 .gitignore가 많이 보이는데요.

gitignore을 왜 사용하는지,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포스팅 본문

 

gitignore를 왜 사용하는가? gitignore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gitignore를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github, gitlab 등을 이용할 때 .gitignore을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일 백업 정보, 제품 빌드 정보 등의 로컬 구성 재정의 등을 저장소에 올려놓지 않기 위함
    • 이런 파일들을 untracked files로 설정하여 git이 이 파일들을 track하지 않도록 함
  • 각종 noise 들을 방지함
    • 원하지 않는 파일이 upload되는 것을 방지
    •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충돌로 인한 손실 방지

 

이런 이유들로 gitignore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불필요한 파일이 github 등의 repo에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gitignore 사용 방법. gitignore를 어떻게 설정할까?

gitignore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단한 방법은 아래 사이트에서 목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itignore.io/

 

gitignore.io

Create useful .gitignore files for your project

www.gitignore.io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프로젝트에 맞는 .gitignore 파일을 생성해주는데요.

저는 주로 파이썬(Python) 환경을 사용합니다. Pycharm과 jupyter-notebook 환경을 주로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작성해봅니다.

 

저기 목록에 gitignore를 하고 싶은 목록을 넣어주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저는 Python 환경에서 개발을 주로 진행하다보니 Python과 관련된 venv, JupyterNotebook, PyCharm 등을 넣었구요 추가로 macOS 환경이라서 macOS를 넣었습니다.

저기서 생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여주는데요!

 

 

위의 이미지에 나온 내용을 전부 "복사" 하고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본인의 git에 해당되는 디렉토리로 가서 파일을 하나 생성해주면 됩니다.

 

 

그 파일 이름은 .gitignore 입니다. 저는 mac 환경이기 때문에 vi .gitignore 로 생성해주었는데요. 저 파일 안에 생성 되었던 gitignore 내용을 붙여넣기 합니다.

윈도우 환경이시면 그냥 메모장을 띄어주신 다음  진행하시면 되고 저장할 때 텍스트 파일로 저장만 안하시면 됩니다.

(제일 좋은 것은 파이참(PyCharm)에서 파일을 하나 생성하고 저장하시면 편합니다.)

 

자! 이제 gitignore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이후의 진행은 git을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git status를 확인하니 .gitignore 파일이 새 파일로 나왔다고 감지가 되네요.

이제 git commit을 해줍니다.

 

 

그러면 뭔가 쭉쭉쭉 되구요. 마지막으로 git push를 해주면!

 

 

이렇게 .gitignore 파일이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gitignore를 사용하는 이유, 왜 gitignore를 사용하는지와 gitignore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