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18 01:49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책 후기. 힘들었지만 성공했다 본문

python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책 후기. 힘들었지만 성공했다

이수진의 블로그 2018. 8. 31. 09:27


요즘 머신러닝을 공부하면서 여러가지 책들을 많이 찾고 있다.

근데 마땅히 끌리는 책이 없더라..


나는 머신러닝 기초부터 배우고 싶었는데 기초에 대한 설명은 거의 없고

사이킷런 라이브러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이 주구장창 나와있는 책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라이브러리 사용하는 책들도 썩 맘에 드는 책은 없었다


아.. 그래서 어쩌지 유료 강의를 들어야하나.. 돈은 없는데 

하는데 지인이 일단 뭐라든 시작은 해보라고 책을 추천해주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머신러닝


이미 유명한 책이다.

사이킷런 라이브러리를 개발한 개발자가 쓴 책이다.


이 책을 시작한지 벌써 1달..


진짜 힘들었다.

처음에는 뭔 말인지 이해도 안되고 왜 책을 이딴식으로 썼지 라는 생각뿐이었다.

포기할까 생각도 많이 했지만.. 결국 끝끝내 성공했다.

퇴근하고 공부하고 출근길에 공부하고 

에휴 고생좀 했다



바로 이 책이다.

흔히들 말하는 한빛미디어 동물책이다



엄청난 라벨..

그 만큼 핵심적이 어딨는지 찾아가면서 했다.

그리고 찾기도 힘들어서 저렇게 라벨링을 해야 빠르게 찾을 수 있었다.


지도 학습부터 비지도 학습. 그리고 특성 공학(feature engineering) 모델 평가, 텍스트 데이터 처리까지

정말 다양하게 내용이 써져있다.


하지만 입문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이 책만큼 좋은 책도 없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진짜 책을 10권 이상을 비교해봤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 중 입문서로는 이 책이 베스트이다.




차원 축소, 특성 추출

PCA내용이 담긴 부분.


왜냐하면 아무리 힘들어도

이 책을 다 읽게 되면 '아! 이런거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한 번 더 보면 이제 조금씩 이해도 되고 실제 데이터에 사용도 가능하다.




(물론 위 처럼 쉽지 않았다...)

그래서 입문서로는 이 책이 제일 좋은 것 같다.

중간중간 본인이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구글링해서 찾으면 매우 뛰어나신 분들의 설명이 있다.

그 설명을 찾고 정리하다 보면 하나하나 깨부수며 책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5장부터는 꽤나 재밌는 내용이 많이 나와서 5장부턴 쭉쭉 읽을 수 있다




그래도... 이 평가 하는 부분 오차 행렬이 있는 부분은 꽤나 어려웠고 멘붕이었다.

정확도만 알고 있는 나에게 있어 너무 생소했다


하지만 이걸 다 때니까 머리속이 시원해진다

물론 완벽히 다 땐건 아니지만 머신러닝이 어떻게 돌아가고 그걸 라이브러리로 바로바로 구현해보니까 매우 좋다

입문서로는 정말 좋은책이다!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