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4-17 00:01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꿈 많은 사람의 이야기

IT 봉사 - 파이썬 GUI(pyqt5)로 교회 재정프로그램(화도사랑의교회) 개발7 본문

python

IT 봉사 - 파이썬 GUI(pyqt5)로 교회 재정프로그램(화도사랑의교회) 개발7

이수진의 블로그 2018. 2. 6. 14:31

지난 포스팅에 화도사랑의교회 목사님을 만나 봽고 프로그래밍을 수정했어요

그리고 지인분께 직접 사용해보면서 테스트 해보라고 건내주었죠

분명히 저는 편리하지만 지인분께는 불편한점이 있을 것이고 또 요구되는 기능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요


그렇게 테스트 결과 추가적인 요구사항이 나왔어요 ㅎㅎ 역시



위 텍스트 사진과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수정, 삭제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3자리마다 , 가 찍힌다는 것은 1,000 과 같은 기능입니다

그리고 입금에 대해선 같은 날짜, 같은 수입 종류에 대해 반복 작업이 있으니까 날짜, 종류에 대해선 값이 유지되고

이름, 금액 값만 바뀌도록 원하셨어요


그리고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음 금액이 들어올 때 한 사람의 이름으로 안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철수, 영희가 부부이면 철수, 영희 5만원 이렇게 들어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수정도 필요했어요


(처음에 되게 간단한 교회 재정프로그램 일 줄 알았는데 ㅎㅎ 생각보다 더 복잡해지네요)


그리고 워딩에 대한 수정도 있었구요


만약 관리자가 수입, 지출 부분을 잘못 넣으면 수정 및 삭제할 부분도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기능도 추가했어요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금액을 넣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바로 입금탭에서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




날짜, 번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반복작업이 진행되니까요

그리고 성도이름과 입금 금액 부분은 초기화가 됩니다

또한, 방금 넣은 부분에 대해서 최근 기록에 찍히도록 하고

해당 분류 총합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바로바로 반복 작업 하는 것이 눈에 보이게 되어요~


또한 , 가 찍히는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파이썬 pyqt5에서 제공해주는 textchange를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connect를 통해서 textchanged 함수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함수에서 , 작업을 진행하죠


파이썬에서 제공해주는 format()을 이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게 입력할 때마다 바뀌는 거라서 format을 하면 에러가 나고 멈추더라고요

왜냐면 123 하고 4를 입력하면 1,234 가 입력이 되는데

, 때문에 format에서 에러가 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직접 알고리즘을 짠 함수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플래그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체크하게 했습니다.

이 , 가 찍히는 장소가 1개의 탭이 아니라, 여러개의 탭에서 진행되기 때문이죠




지출도 이렇게 최근에 넣은 지출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최근에 넣은 카테고리 총합계가 나오게 되구요




또 요구하신 부분이 출금에 대한 설명탭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에 대한 출금이 진행되었는지 짤막한 설명을 쓰는것이죠





그리고 , 부분은 출금쪽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출력되는 부분에서도 진행되고, 입력에서도 진행됩니다.

출력되는 부분에선 format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출력 부분은 파이썬 format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성도 이름이 여러개일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처리도 했는데요

만약 저렇게 넣으면 입력이 됩니다.




그리고 검색을 중간 이름값이 있어도 나오게 했습니다

간단하게 mysql like문을 이용했어요 ㅎㅎ



그리고 수정, 삭제 기능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수정이냐 삭제냐를 선택할 수 있고

바로 수입부분, 지출부분에 대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위는 지출 - 수정 부분입니다

그래서 수정, 삭제 할 부분에 대해서 탭이 다르게 나오는데요

수입 - 수정 부분은 해당 번호 값, 이름, 금액을 수정할 수 있게 입력란이 3개 나옵니다.

수입 - 삭제 부분은 금액은 필요없으니 삭제할 번호를 입력할 입력란이 1개만 나옵니다


지출 - 수정 부분은 금액만 수정됩니다. 그래서 입력란이 번호값, 금액으로 2개가 나옵니다

지출 - 삭제 부분은 삭제할 번호만 필요하니 입력란이 1개만 나옵니다





34번 목록에 대해서 수정하려고 합니다

5만원인 현재 금액에서 8만원으로 수정하려고 합니다


수정이 잘 되네요


이제 다시 화도사랑의교회 지인분과 이야기 해보고 프로그램을 다시 구성해봐야겠네요 ㅎㅎ

좀 더 수정이 되면 이제 이 교회 재정프로그램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겠네요 ㅎㅎ


반응형
그리드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