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글또 7기를 마무리하며. 글또 7기 회고글

이수진의 블로그 2022. 11. 25. 12:16
반응형
728x170

포스팅 개요

이번 포스팅은 글또(글쓰는 또라이가 세상을 바꾼다) 7기를 참여한 후 마무리를 지으면서 작성하는 회고글입니다.

이번 글또 기수를 하면서 느낀 변화 등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포스팅 본문

글또 커뮤니티

이번 기수는 지난 기수와 달리 어땠는가?

이번 기수에 대한 느낌은 개인적인 것과 전반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1. 개인적인 것
개인적으론 벌써 글또 4번째 기수를 마무리 한 것이다. 한 기수당 6개월이니까 2년이라는 시간이 흘러버렸다. 이 2년이란 시간동안 난 어떻게 성장했을까? 난 어떻게 변화 했을 까?를 많이 생각하게 된다. 

1-1. 블로그 글의 질
일단, 지난 회고글에도 언급 되었지만 블로그 글 작성의 퀄리티?가 올라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고 그 status는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6기때부터 많이 들었던 말인데 7기때는 많이 듣진 못한 것 같다. 6기때 배운 방법을 그대로 유지해서 그랬던 것일까? 아니면 기존에 잘 하던 방식이 아니었던 논문 리뷰를 주구장창 써서 그랬을까?? 그래도 나름 여러가지 시도는 해봤던 것 같다.

1-2. 논문 리뷰
사실, 글또를 하면서 시리즈 글은 여러 번 써봤지만 논문 리뷰를 이렇게 써본 것은 처음이었다. 추천 시스템이라는 주제로 논문 리뷰 시리즈를 작성했고 글또 덕분에 꽤나 많이 올릴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다. 어떻게 하면 논문 리뷰가 눈에 잘 들어오도록 그리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쓸 수 있을까? 시도는 해봤지만 좀 실패한 것 같다. 처음에는 bullet point로 전부 정리해뒀다가 티스토리가 이런 들여쓰기가 좀 깨지는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특정 부분은 말로 풀어쓰고 그런 방식으로 바꾸긴 했다. 개인적으로는 더 보기 편해졌지만, 피드백 받은 대부분의 글들이 어렵다 라는 것이었다. 논문 리뷰를 쉽게 쓰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이 필요할듯 ㅠㅠ

1-3. 역대급으로 힘들었던 이번 기수
개인적으로는 정말 너무너무너무 힘들었던 기수였다. 대학원 병행을 하는데 이제 졸업 시즌이고 회사에서 맡게 된 업무의 크기도 대폭 증가했고 등등 여러가지 이슈를 다 감당하면서 글또를 해왔다. 그래도 한 번의 pass만 (이것도 미국으로 출장가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잘 마무리 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만족스럽다.


2. 전반적인 글또 분위기
코로나가 풀려서 그런가? 전반적으로 글또 분위기도 조금 달라졌다.

2-1. 글또콘
일단 오프라인으로 글또콘 이라는 것을 진행했다 ㅎㅎ 다양한 분들께서 도움을 많이 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 덕분에 재밌는 이야기를 공유 받을 수 있었고 오랜만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나왔던 것 같다.

반응형

2-2. 각종 선물팩

그리고 각종 선물 패키지도 받을 수 있었다. 이런 기념품도 너무 좋았다 ㅎㅎㅎ 개인적으론 스티커가 참 맘에 들었다.

이런 것 하나하나 사소하게 챙겨 받는게 은근히 기분이 좋다. 어쨌든 내가 이 커뮤니티에 속해 있다는 것? 그런 것을 느낄 수 있으니까!

 

2-3. 커피챗

이번 기수에는 커피챗이라는 것을 도입했다. 서로 짝을 지어서 커피를 먹고 인증하는 채널이었다. 이 커피챗을 하면서 재밌는 인연도 만들 수 있었다. 커피챗에서 만난 분들은 글또콘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고 반갑게 인사할 수 있었다 ㅎㅎ

 

그 외에는 역시 각종 채널이 너무 좋았다 ㅎㅎㅎ 고양이, 강아지 등등 다양한 채널들이 은근히 꿀 같았다.


8기를 한다면 어떻게 참여하고 싶은가?

글또 8기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난 아래와 같은 생각과 목표로 참여할 것 같다.

  • 추천 시스템 논문 리뷰 최종 마무리
  • DKT 논문 리뷰 시리즈 글
  • 엔지니어링 틱한 글? FastAPI나 등등
  • GNN 공부 정리
  •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 ( 이번엔 적극적이진 못했다 ㅠ )

이렇게 해서 글또 7기 회고를 마무리 한다. 8기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

300x250

마무리

이번 글은 글또 7기를 마무리하며 작성한 회고글입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